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LoB
- ftz level13
- 시간복잡도
- 큐
- Java
- 재귀
- HTML
- C
- System
- 두근두근 자료구조
- 파일 시스템
- c언어
- 정렬 알고리즘
- windosws wbcs
- 암호수학
- PHP
- 스택
- OSI
- War Game
- 자료구조
- 미로 탐색 알고리즘
- level13
- ftz
- 파이썬
- pwnable.kr
- 백준
- windosw 문자열
- web
- Stack
- SWiFT
Archives
- Today
- Total
나의 기록, 현진록
[Reversing] 함수 호출 규약(Calling Convention) 본문
반응형
함수 호출 규약이란?
- 함수를 호출하는 방식에 대한 약속
- 인자를 전달하는 방식과 함수 종료 시 스택 공간을 정리하는 방법에 따라 분류한다.
cdecl
인자 전달 순서 |
<-- |
인자 전달 매체 |
Stack |
Stack Frame 정리 방법 |
Caller |
C/C++에서의 표준 함수 호출 규약, Caller가 인자를 정리하는 규약이므로, 가변인자를 사용할 수 있다. |
stdcall
인자 전달 순서 |
<-- |
인자 전달 매체 |
Stack |
Stack Frame 정리 방법 |
Callee |
Win32 API, Visual Basic에서 사용하는 표준 함수 호출 규약, 코드가 간결하나 가변인자를 사용할 수 없다. |
fastcall
인자 전달 순서 |
<-- |
인자 전달 매체 |
ECX, EDX, Stack 순서, 보통 두 개의 인자만 사용 |
Stack Frame 정리 방법 |
Callee |
Delphi 개발 툴의 기본 규약이다. 인자 전달에 레지스터를 사용하므로,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다. 인자가 3개 이상이면 Stack을 함께 사용해 인자를 전달한다. |
반응형
'-Computer Theor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Reversing] 패킹 & 언패킹 (0) | 2017.09.11 |
---|---|
[Reversing] 인터럽트(Interrupt) (0) | 2017.09.10 |
[Reversing] 스택(Stack) 메모리 구조와 스택 프레임(Stack Frame) (0) | 2017.09.10 |
[Reversing] Breakpoint (0) | 2017.09.09 |
[Reversing] API (0) | 2017.09.09 |